게임중독이란?
게임중독의 심각성
게임중독의 원인
게임중독이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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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으로 우선 초기에는 정신적 문제로 시작되어 신체적으로 옮겨 가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독에 입문하는 과정을 알아 차리기가 힘들다.
게임을 하는 당사자라도 중독 과정을 점검 하면서 중독 되는 사람은 없다. 이미 중독이 한참 진행 되었을 때는 본인 스스로는 알고 있지만 애써 그러한 자신을 부인하려 한다.
그러나 상대와 잠간의 대화를 나누어 보면 그 중독의 도수에 따라 뭔가 이상한 것을 느낄 수 있다
 

화학적인 중독으로는 마약, 알코올,니코틴 중독 등이 있다. 이들은 일단 눈으로 보기에도 표시가 나서 물리적으로 제지를 가하면 중단을 할 수 있지만 게임중독은 정신에 관계 된 문제라서 물리적 방법으로도 제지 할 수 없는 것이 게임중독이다.
중독 위험도로서는 앞서도 서술 했거니와 육체와 정신이 피폐되어가고 있음에도 어느 법적인 등급이나 인식이 없이 방치되어있는 환경 속에서 자신을 추스르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또한 그들은 그 자체를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그의 삶과 주변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중독 수준에 이르면 모든 생각이 게임의 관계된 생각으로 뇌리를 사로잡아 실생활의 행동은 예전에 내가 아님을 스스로 느끼면서도 빠져 나올 수가 없는 올무가 되어 버린다. 생활 자체가 게임의 연속이므로 정신적 혼란과 정신적 고갈로 황폐하여 질것이다. 스스로 파는 함정인 줄 알면서도 빠져 나올 수 없는 것이 중독이다.

 

외국과 같이 장기간 치유를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재활 기관이 없으므로 결국은 가족이 떠안아야 할 상처가 된다. 그러나 가정에서 특별한 대안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냥 근심된 하루하루와 때가 되면 좀 낳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희망한 가닥을 의지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중독이란 어느 한 날 갑자기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순식간에 끊어지는 것도 아니다. 정도가 더욱 심해지면 생명 경시 풍조로 사람의 생명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실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간간이 있다.

 

평상시 그렇게 착실하고 온화한 성품이 게임 중독 이후로 과격하고 폭력적으로 변한다. 더 극한상황에는 사이버 상에 이루어지는 살인과 폭력을 현실로 옮겨 살인을 저지르는 예도 있는데 실로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착각을 현실로 옮기는 일은 너무나 무서운 일이다. 너무 게임에 몰두하여 사망한 일도 놀라운 사건인데 더 더욱 놀란 것은 게임에 몰두하는 많은 유저들이 하는 말(하고 싶은 게임을 죽도록 하다가 죽었으니 얼마나 행복하냐!)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비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일단 게임 중독에 걸리면 주변의 하던 모든 일들도 정상적이 될 수 없다. 게임을 위해서 모든 일을 포기하고 또 생산적인 일을 만들지 않고 자포자기한 삶을 살게 되는데 그에 따른 폐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수면부족 : 게임의 과도한 몰두로 인해 시간관념을 상실하고 수면이 부족해져 학업이나 업무등에 큰 불편을 끼치게 된다.
- 체력저하 :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게임을 하게 되니 운동이 될 수 없고 체력이 저하되게 된다.
- 시력저하: 본래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은 1시간하고 10분을 쉬어주는게 시력을 위해 좋다고 한다. 장기간 게임의 전자파로 인해 시력이 저하된다.
- 두통 : 오랜시간 게임을 하면 역시 전자파로 인한 두통증상이 온다.
- 근육경질 : 역시 가만히 앉아서 장시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팔, 다리 등의 근육이 뭉쳐지게 된다.
- 관절염 : 허리나 무릎, 어깨등의 관절이 약해진다.
- 기억력상실 : 대뇌번연계(인간의 사고<思考>능력을 담당)의 비활동으로 인한 기억력저하로 암기력등이 크게 떨어진다.
- 창의, 응용력상실 : 기억력 뿐만이 아닌 창의력이나 응용능력도 저하된다. 게임에서는 단순한 액션의 반복만이 있을뿐 머리를 사용하는 능력은 요구하지 않는다.
 
  - 게임의존성 강화 : 게임을 장시간 오래하면 게임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지고 의존성이 강해서 게임을 계속 할 수 밖에 없다.
- 성격의 폭력적변화 : 대부분의 게임이 폭력을 동반하기 때문에 게이머의 머리에 무의식중으로 폭력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진다. 또한 이성적으로 판단하지를 못해서 돌발적 폭력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 거짓말 : 게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합리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이 게임을 했다는 사실을 은폐, 축소하려는 경향이다.
- 대리만족 :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일을 게임을 통해 이루려는 욕망이다.
- 현실도피 : 현실의 불만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게임을 선택해 현실을 도피하려는 경향이다.
 
  - 금전적 손해 : 게임으로 나가는 돈(패키지 구입비, 온라인 사용료 등)으로 인한 금전적인 폐해도 많다.
- 시간적 손해 : 게임에 빠지면 시간의 망각현상이 오고 현실에서의 1시간이 게임에서는 10분정도밖에 느끼지 못한다.
- 가정불화 : 부모와 자신간에 남편과 아내간에 이러한 문제로 불화가 많다.
- 교우관계약화 : 게임으로 인한 친구간의 만나는 시간이 줄어들어 현실적인 교우관계가 약화된다.
- 학교, 직장문제 : 성적이나 실적의 눈에 띄는 하락세는 게임으로 인한다.